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돈벌레 나오는 이유와 죽이면 안된다? 잡는 방법까지 총정리

반응형

여름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돈벌레.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여름철에 자주 보이는 돈벌레는 밖에서도 볼 수 있지만 집 안에서 보이면 정말 너무 놀라는데요 돈벌레가 가진 이름은 그리마라는 이름입니다. 다리가 너무 많아서 혐오스러운데요.

돈벌레가 나오는 이유와 죽이면 안 된다는 이유 그리고 잡는 방법까지 총정리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돈벌레가 나오는 이유는

돈벌레가 좋아하는 곳은 따뜻하면서 습하고 어두운 곳입니다.

그래서 하수구나 혹은 습한 화장실이나 주방에 주로 많이 나오게 됩니다. 창문에 있는 환풍구나 또는 해충이 많은 곳에도 출몰을 하는데요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서 나오게 됩니다.

위생상태가 안 좋은 곳에서는 먹이가 많기 때문에 그곳에서 먹이를 찾기 위해서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돈벌레를 왜 죽이면 안 될까?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충이 아닌 익충이기 때문입니다. 돈벌레가 먹는 먹이는 바로 바퀴벌레와 나방, 파리, 거미 등이기 때문에 돈벌레는 익충으로 오히려 도움이 되는 벌레입니다.

특히 해충들의 알까지 모두 먹기 때문에 모기와 바퀴벌레에는 천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집에 있으면 유익하지만 아무래도 다리도 너무 많고 징그럽기 때문에 사람들은 죽일 수밖에 없죠.

돈벌레는 몸통이 작은 편임에도 엄청나게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기와 바퀴벌레, 거미 등등 다양한 해충을 많이 먹고 있어서 한두 마리 있어도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죽이면 안 된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돈이 많이 들어온다고 해서 돈벌레라고 불리는 만큼 돈벌레를 죽이면 돈이 안 들어온다고 하는 옛날부터 내려온 이야기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돈벌레도 사람을 물기 때문에 보이면 죽이는 게 맞다고 하는 편도 있습니다. 벌레가 물렸을 때 가렵고 물린 곳이 빨갛게 되기 때문에 죽이는 것도 맞습니다.

돈벌레 잡는 방법은? 

돈벌레가 들어오는 통로를 제대로 막아야 합니다. 습하고 더운 곳을 좋아하는 만큼 하수구가 있는 곳에 창문들은 제대로 막는 것이 좋고 방충망이 찢어진 곳에도 들어옵니다. 그리고 해충을 좋아하는 벌레이기 때문에 집안에 청결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돈벌레가 한두 마리면 우연이겠지만 계속 보인다면 집안 곳곳에 위생 관리와 해충이 있는지 체크를 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습기를 틀면서 청소를 하고 습도가 높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벌레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만큼 습기 제거제를 사용하면서 옷장이나 주방, 화장실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세요 

그리고 습한 곳에는 계핏가루 또는 양파를 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